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혹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저평가 혹은 고평가인지 확인하는 방법 중 PER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PER은 주가수익비율이며 주가에서 주당순이익(EPS)를 나눈 값입니다. 주당 순이익은 당기순이익을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1주당 얼마를 벌었느냐?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20만원인데 주당 순이익인 EPS가 1만원이라면 PER는 20이 됩니다. PER는 20년 동안 지금처럼 1만원을 꾸준히 벌었을때 그에 대한 합당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며 PER은 하나의 기업만을 기준으로 해서 무조건 높다 낮다라고 판단하기 보다는 기업이 속한 업종 내에서의 평균 PER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종별 평균PER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편한 방법은 투자할 기업을 N나 D사 혹은 HTS, MTS 상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기업을 찾아보면 기업에 대한 기본정보 뿐만 아니라 동일업종 PER과 그 업종에 대한 등록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방법 외에 좀더 체계적인 접근을 원한다면 검색창에서 KRX정보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정보데이터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통계→ 기본통계→ 지수→ 주가지수→ PER/PBR/배당수익률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업종별 평균 PER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